본문 바로가기
일상정보

겨울에 잠이 많아지는 이유: 겨울철 유독 일어나기 힘든 원인, 따로 있다?

by 아임파인토리 2024. 12. 13.
728x90

겨울에 잠이 많아지는 이유: 겨울철 유독 일어나기 힘든 원인, 따로 있다?

 

겨울에 유난히 더 많이, 오래 자는 것 같은 기분이 든 적 있으신가요?

사실 이것은 기분탓이 아니라 실제로 계절 변화가 우리 수면 시간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인데요,

 

오늘은 겨울에 유독 잠이 많아지는 이유에 대해 쉽고 재미있게 설명해드릴게요!

또한 어떻게 하면 이를 해결할 수 있을지 해결 방법도 함께 소개해드릴게요: D


 

겨울에 잠이 많아지는 이유 & 해결책

 

1. 빛의 영향

 

우리 몸에는 '멜라토닌'이라는 수면유도물질이 있는데요, 어둠이 찾아오면 이를 인식하여 뇌에서 분비된답니다.

즉, 빛을 인식하면 분비되는 양이 줄어들게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해가 뜨는 낮에는 분비가 급격히 줄어들고 밤에는 증가하게 되는데요, 보통 멜라토닌 호르몬이 분비되기 시작하고

2시간정도 후부터 잠이 오며 수면에 빠지게 됩니다.

겨울은 해가 짧아져 일찍 지고 늦게 뜨게 되는데요, 이에 따라 우리 몸에서 빛을 감지하는 센서가 전과 다르게 인식하는 것입니다. 

멜라토닌 분비가 더 빨리 일어나고 더 늦게 멈추게 되어 밤에 일찍 졸리고, 아침잠도 많아지게 되는 것이지요.

 

☞ 해결 방법

 

아침에 일어나면 자리에서 벌떡 일어나 형광등을 켜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불을 켜고 자리에 일어나 앉아 물을 한잔 마셔 몸을 깨우는 루틴이 겨울 내내 반복되면 겨울철 아침잠이 많아져 곤란한 상황이 생기는 것은 피할 수 있습니다.

 


 

2. 온도의 영향

 

우리 몸은 따뜻할 때보다 오히려 약간 온도가 낮을 때 숙면을 취할 수 있으며, 실제로 우리 몸은 잠이 들 때 온도가 약간 떨어지게 됩니다. 따라서 겨울철에는 계절의 영향으로 온도가 낮으면 우리 뇌가 잠이 잠이 들때로 착각하여 졸음이 쏟아질 수 있답니다. 

하지만 또 너무 춥다고 느껴지면 오히려 숙면을 방해하여 낮에 졸음이 쏟아지는 결과를 일으킬 수 있어요. 푹 자야하는데 잠을 제대로 자지 못하여 아침에 뒤늦게 잠이 들어 일어나기 힘들며 활동시간인 낮에 졸리게 되는 것이지요. 겨울철 난방 온도를 너무 높게 하여 더워도 몸이 자율적으로 체온을 조절하기 어려워 숙면을 방해하게 되므로 적정 온도를 유지한 채 잠에 드는 것이 좋습니다.

 

☞ 해결 방법

 

 숙면에 좋은 겨울철 실내 온도는 17~18도 정도이며, 이불 속 온도는 약 33도가 좋답니다.

온도를 잘 조절하면 수면의 질을 높일 수 있으며, 잠들기 2시간 전쯤 따뜻한 물에 몸을 담근 이후 몸을 식히고 잠에 들면 숙면을 취하는데 도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3. 늘어난 에너지 소비량

 

겨울철 추운 날씨로 인하여 우리 몸은 따뜻함을 유지하기 위하여 더 많은 에너지를 소비하게 되는데요,

떨어진 기온에 적응하기 위하여 근육은 경련을 하며 열을 내고 피부는 열 발산을 막기 위해 수축을 하게 됩니다.

이러한 활동이 겨울철에는 오랜 시간, 더 자주 반복되게 되어 에너지 소비량이 현저히 늘어나 피로감이 누적될 수 있어요. 

따라서 깨어 있는 시간이 길 수록 우리는 낮에 외부에서 체온을 유지하려고 소비한 에너지를 회복하기 위해 더 깊고 긴 잠을 필요로 할 수 있답니다.

 

☞ 해결 방법

 

 평소 외부 활동시에는 얇은 옷을 여러겹 입고 장갑이나 목도리 착용으로 차가운 바람이 몸 속으로 유입되는 것을 막아줍니다. 추위를 많이 타시는 분이라면 핫팩을 핫팩주머니에 넣어(화상 방지) 목 뒤에 자주 대어주는 것도 좋습니다.  


 

4. 동곤증

 

봄에 자꾸 졸린 것을 '춘곤증'이라고 하지요. 겨울에도 자꾸 졸린 '동곤증'이 올 수 있는데요, 

동곤증은 세로토닌 분비의 감소로 인하여 유발될 수 있으며, 특징은 무기력감과 우울감, 늘어난 수면시간 입니다.

추워지는 겨울철, 매사에 의욕이 떨어지고 활동을 하기 싫어지며 몸에 힘이 자꾸 빠지고 무기력해지는 증상이 주요 증상이며, 밤에 잘 잠들지 못하고 낮에 활동하지 않은 탓에 세로토닌 분비량도 줄고 계속 졸게 됩니다.

 

☞ 해결 방법

 

낮에는 졸리더라도 스트레칭이나 산책 등으로 억지로라도 잠을 깨우는 것이 좋습니다.

하루 30분 이상 산책을 하며 햇빛을 충분히 쬐어주시고 춥고 힘이 빠지더라도 외부 활동량을 늘려주시는 것이 밤에 숙면을 취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적절한 운동을 실시하면 숙면에 좋은데요, 새벽 운동이나 너무 강한 강도 및 시간은 오히려 좋지 않으니 주 3회 20~60분 내외로 실시하도록 합니다.


 

"겨울철 잠이 많아지는 이유"

도움 되셨다면, 하트와 구독 꾹,

감사합니다:D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