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정보

숙소 종류/차이점/특징- 호텔, 호스텔, 모텔, 레지던스, 리조트, 펜션 등

by 아임파인토리 2024. 11. 10.
728x90

숙소 종류 /차이점 / 특징- 호텔, 호스텔, 모텔, 레지던스, 리조트, 펜션 등

 

 

 

최근 한국에 놀러오는 관광객들이 많아졌습니다.

그에 따라 한국 숙박시설들도 눈에 띄게 늘어나고 있는데요,

호텔과 모텔도 경계를 잘 알 수 없는데, 

레지던스, 호스텔 등 숙박 시설은 도무지 어떤 차이가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그래서 오늘 아임파인토리에서

숙소 종류 6가지 & 특징 을 깔끔하게 정리해드리려고 합니다.

준비 되셨다면 따라오세요:D

 

 

 

 


<숙박시설 6가지 종류>

 

1. 호텔:

서울골든호텔

 

호텔은 해외 여행 시 높은 신뢰가 보장되는 숙소이기 때문에 가장 보편적으로 선택하게 되는 숙박시설 입니다.

호텔은 기본적으로 숙소와 식음료 등 기본적인 시설을 갖춘 공간이지만, 접객, 객실정비, 고객이 필요로 하는 편의 등 다양한 호텔 서비스를 제공하여 단순한 숙소 이상의 기능을 한답니다.

 

따라서 호텔은 고객 서비스의 범위와 질에 따라 등급이 나뉘게 되며, 고급 호텔인 5성급에서 보통은 3성급까지 있습니다.

휴양 목적으로는 서비스가 확실하게 보자오딘 5성급이나 4성급에서 숙박을 하게 됩니다. 

성급이 올라가는만큼 가격도 올라가며, 호텔의 시설과 가격을 잘 따져 고르는 게 중요해요.

 

2. 호스텔 = 게스트하우스 = 백팩커

 

 

 

호스텔은 일반적으로 도미토리 형태의 공용 객실과 공용 욕실을 제공하는 공간입니다.

호텔은 기본적으로 1팀1객실(개인실)의 원칙이 적용되나, 호스텔은 여러 명이나 팀이 도미토리라고 부르는 1개의 객실을 공동으로 사용하는 형태입니다. 호스텔은 객실, 화장실, 욕실 모두 공용으로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이기 때문에 호텔에 비하여 저렴한 가격에 숙박을 제공할 수 있는 것입니다.

 

게스트하우스라고 불리우는 숙박형태는 호스텔의 다양한 유형 중 하나라고 생각하시면 되며,

호스텔보다는 적은 규모로 운영되어 가족적인 분위기를 느낄 수 있습니다.

해외에 있는 한인민박의 경우도 호스텔이나 게스트하우스와 유사한 형태로 운영되는 경우가 많답니다.

 

 

 

 

3. 모텔:

블루 모텔

 

 

모텔의 본래 의미는 Motorists Hotel로 자동차 접근성이 좋은 저렴한 숙소에서 시작한 한 것이랍니다.

자동차 여행자가 편히 머무를 수 있도록 주차 시설을 갖춘 숙소로 미국에서 시작된 숙박시설인 모텔은

한국에 들어오면서는 이런 뜻과는 무관하게, 방에 화장실과 샤워 시설을 갖춘 간소한 숙박 시설을 뜻합니다.

보통은 고급 호텔이 아닌 대부분의 숙박 업소를 모텔이라고 부른답니다.

호텔처럼 독립된 공간이 마련되어 있지만, 호텔보다 좁고 서비스가 덜하여 저렴한 편이며, 접근성은 좋은 편입니다.

 

4. 레지던스: 

 

호텔식 서비스가 제공되는 '주거용 오피스텔' 정도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호텔처럼 깨끗하고 정돈된 객실에 오피스텔처럼 세탁실과 주방 등의 시설이 갖추어져 있어

호텔에서 마치 집과 같은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객실 형태랍니다.

보통은 호텔에 비해서는 규모가 작은 편이지만, 최근에는 고급 빌딩이 많이 건설되면서 

고급 레지던스 또한 많이 생겨나고 있으며 가격은 물론 크기와 우치, 신설인지에 따라 올라가게 됩니다. 

 

5. 리조트:

 

 

리조트(Resort)는 휴양지라는 뜻입니다. 주로 휴양지에서 스포츠와 레저 활동을 단번에 즐길 수 있는 숙박 시설을 뜻해요. 호텔에서 휴양을 취할 수 있는 부대 시설이 갖춰지면 리조트라고 부르는 것이지요.

시설은 매우 다양하며, 수영장, 골프장, 아이 놀이방, 스키장, 해양 스포츠 등 모든 세대가 리조트 안에서 다 이루어질 수 있도록, 그야말로 '휴양하기 알맞게' 꾸며진 곳이랍니다.

 

장기간 체류하기 좋은 숙박시설이며, 숙소 종류 중에서도 비교적 가장 큰 규모를 가지고 있다고도 볼 수 있습니다.

리조트 안에 있는, 오로지 숙박만을 위한 시설을 콘도미니엄(콘도)이라고 부르는데요,

리조트 호텔과 콘도미니엄을 구분 짓는 기준은 취사 기능의 여부가 되기도 한답니다.

( 리조트 안에 취사 시설이 없다면 호텔, 취사 시설이 있다면 콘도)

 

 

 

6. 팬션

 
덕주펜션

 

 

펜션은 관광과 휴양에 특화된 숙소이며, 소규모로 운영됩니다.

펜션은 취사가 가능한 별장 스타일의 숙소이며, 자연의 경치를 즐기면서 다른 숙박업소와는 달리 야외에서 바비큐처럼 연기가 심하게 나는 요리도 해 먹는 것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일반적으로 민박보다는 조금 더 크고 호텔보다는 작은 규모 정도로 평가가 되며, 민박의 가정적 분위기와 호텔의 편의성을 두루 갖춘 소규모의 고급 숙박 시설 정도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펜션 규모와 서비스 범위, 시설에 따라 금액도 천차만별이며, 식사가 없는 것이 보통입니다.

 

 


하트와 구독 꾹♡

감사합니다!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