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정보

안동에서 꼭 먹어야 할 음식 BEST5, 안동 대표음식 향토 먹거리 종류

by 아임파인토리 2024. 12. 23.
728x90

안동에서 꼭 먹어야 할 음식 BEST5, 안동 대표음식 향토 먹거리 종류

 

안녕하세요, 

오늘은 안동에서 꼭 먹어야 할 음식 5가지를 선별해보았습니다.

 

안동 여행을 계획중이시거나 이미 여행중이신 분들은

오늘 정보들을 참고하여 꼭! 드셔보시길 바랍니다:D 


 

< 안동 대표음식 5가지 >

 

1. 안동 찜닭

 
안동에서 가장 유명한 음식은 아무래도 찜닭이 아닐까 싶습니다. 삶은 닭고기에 각종 채소와 양념을 넣고 간장소스에 졸인 달콤하면서도 매콤한 안동 향토 음식 "안동 찜닭". 안동 구시장에 30여 개 찜닭 맛집이 모여 '안동 찜닭 골목'을 이루고 있는데요, 이 안동찜닭과 관련해서는 많은 이야기가 있습니다. 그 중에서 가장 유명한 설은, 조선시대 안동의 부촌인 안동네(안쪽 동네)에서 특별한 해먹던 닭찜을 보고 바깥 동네 사람들이 '안동네 찜닭'이라 부르기 시작한데서 유래했다는 이야기 입니다.
 
안동 찜닭은 달달하고 짭조름한 맛이 특징이며 취향에 맞게 치즈를 추가하거나 맵기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찜닭과 함께 국물이 완전히 없어질 때까지 졸여낸 ‘조림닭’도 인기가 많습니다.

 

 

2. 간고등어

 
 
안동은 내륙 지방이라서 고등어를 먹기 위해서는 영덕 강구항에서 고등어를 공수해 옮겨와야 했다고 합니다. 하지만 안동까지 수송하려면 이틀이나 걸렸는데요, 과거에는 적절한 냉동시설이 없어 생선이 상하는 것을 막기 위해 소금으로 염장처리를 하였고, 이것이 안동 간고등어의 시초라고 합니다.
 
 
고등어에서 상하기 직전에 나오는 효소와 소금이 잘 어우러져 고등어 맛을 더 좋게 하고 비린내가 줄어들었으며 육질까지 졸낏해져 단숨에 전국적으로 유명해지게 되었는데요, 현재 간고등어의 인기는 해외까지로도 번져 인기 수출품목이라고 합니다. 

 

3. 안동 한우

  안동 한우는 낙동강 상류의 안동에서 자란 한우를 말하며, 독특한 사육 방법으로 키워내 육질 내 지방(마블링)이 골고루 분포되어 있답니다. 이에 안동 한우만의 탄력성과 향기로 한우 중에서도 으뜸이라 불리우는데요, 이 안동 한우는 1999년 엘리자베스 2세 여왕 방한 시 생일상에 오른 이력이 있으며, 2009년에는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이 방한하였을 때 청와대 만찬으로 올라 세계적으로 알려졌어요.
안동 한우 중에서도 ‘마늘 갈비’가 안동식 특별 메뉴인제요, 마늘 갈비는 마늘 양념을 갈비 사이사이 무쳐 고기에 마늘 향이 은은하게 배게 한 것입니다. 안동 한우는 안동 구시장에 한우 식당 15여 곳이 모여 '한우 갈비 골목'을 형성하고 있으며, 일부 식당은 갈비를 주문하면 갈비찜과 된장찌개가 서비스로 나온다고 합니다.

 


4. 헛제사밥

  과거 제사가 끝나고 나면 제사를 지낸 음식으로 음복을 하는데 항상 큰 대접에 밥을 담고 그 위에 제사에 썼던 나물을 얹어 비벼 먹곤 했는데요, 헛제사밥의 이름에는 왜 '헛' 이 들어갈까요? 여러 이야기가 존재하지만 가장 유명한 것은 안동 유생들 이야기 입니다. 안동 유생들은 늦은 밤까지 글 공부를 하다가 속이 출출해지면 하인들에게 제사를 지내야한다는 장난 섞인 거짓말을 하여 헛제사상을 차리게 하였는데요, 선비들은 진짜 제사를 올리지 않고 제삿밥만 나누어 먹었다고 합니다. 이 모습을 본 하인들이 그 날의 밥상을 '헛제사밥'이라고 부른 것이 현재까지도 불리워지고 있는 것입니다. 

헛제사밥은 이에 기인한 음식으로 밥에 전, 산적, 나물 등 제사 음식을 넣고 간장에 비벼 먹는 안동 향토 음식입니다. 실제 제사에 올라가는 음식들이기 때문에 고춧가루나 마늘 같은 자극적인 양념을 사용하지 않아 재료 본연의 맛을 더욱 잘 느낄 수 있어 외국인의 입맛에도 잘 맞으며 소화도 잘되고 건강과 다이어트에도 좋답니다.

 

 

 

5. 안동 국수

 
안동 국수는 양반가를 방문하면 귀한 손님에게 내놓는다는 고급 음식이었으며, 경상도 방언으로 국수를 '국시'라고 하여 '안동 국시'라고 부릅니다. 안동 국수는 면을 만들 때 밀가루에 콩가루를 섞어 특유의 고소한 맛이 나고 툭툭 끊기는 식감이 특징이며,기계가 아닌 손으로 직접 면을 만든 후 아주 가늘게 칼로 썰어 넣게 됩니다.국물은 멸치, 쇠고기, 꿩 등으로 고기 장국을 만들어 육수를 낸답니다.
 
안동 국수의 상차림은 국수만 주문해도 조밥과 배추, 쌈 거리가 함께 나와 든든한 한 끼 식사가 가능하답니다. 일반적으로 국물이 따뜻하면 '안동 국수', 시원하면 '건진국수'라 부르며 건진국수는 면을 삶은 후 시원한 육수에 말아내는 여름 대표 계절 메뉴랍니다.

 

 


 

디저트로는...

애주가들은 "안동 소주"를, 새로운 식혜를 도전해보고 싶은 분들은 "안동 식혜"를 추천드려요!

 

*안동식혜: 우리에게 익숙한 식혜는 엿기름으로 고두밥을 삭혀낸 후 가마솥에 달여서 밥알이 동동 뜨게 만든 달짝지근한  하얀 음료인데요, 안동에서는 붉은 고춧물에 생강을 찧어 넣고 무 건더기를 듬뿍 넣어 얼큰하고 매콤하게 만든 식혜를 "안동식혜" 라고 부른답니다.


"안동 대표음식 5가지 추천"

도움 되셨다면 하트와 구독 꾹!

감사합니다:D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