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바디헬스(영양, 미용, 건강정보)

선크림 위에 수분크림,로션,연고 발라도 될까? / 선크림 안지우고 자면?

by 아임파인토리 2025. 3. 12.
728x90
반응형

선크림 위에 수분크림,로션,연고 발라도 될까? / 선크림 안지우고 자면?

 

외출 전 선크림을 꼼꼼히 바르고 활동하다보면 점점 건조해짐을 느낄 때가 있습니다.

외부에는 과도한 냉난방기 사용 등 피부 속 수분을 앗아가는 것들이 많이 존재하는데요,

이럴 때 가습기라도 옆에 있으면 좋겠지만 없는 환경에 있을 때는 참 난감합니다.

 

이렇게 선크림을 바른 후 너무 건조함이 느껴져서 위에 미스트라도 뿌리면

일시적으로는 잠깐 촉촉했다가 금세 다시 건조해집니다.

 

오늘은 선크림 위에 수분크림, 로션, 연고 등을 발라도 되는지 알아보록 하겠습니다.

 

또한 선크림을 꼼꼼히 바른 날,

선크림을 미처 지우지 못하고 자게 되면 어떻게 되는지도 알아보아요.


 

< 선크림 위에 수분크림/로션/연고 덧발라도 될까? >

 

선크림은 보습크림처럼 피부에 스며들어 어떠한 피부 개선을 기대하기 위해 바르는 것이 아니라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기 위해 차양막과 같은 성능을 기대하며 발랐다가 추후 지워내게 됩니다.

 

이렇게 선크림을 바르는 목적이 분명하고 추후 지워내야하는 제품임을 인식하다 보니, 

피부에 잘 스며드는 성분들이 포함된 보습크림이나 수분크림 등을 선크림 위에  바르면 마치 지워내야할 선크림 성분들까지 피부 속으로 들어가게 될까 염려하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마치 바르는 순서 때문에 크림 제형들이 켜켜이 쌓여서, 모공 속에 선크림이 밀려 들어가게 될까 걱정되는 것이지요.

 

과연 선크림 위에 보습크림, 발라도 괜찮을까요?

 

선크림 위에 수분크림을 바르는 것은 순서의 차이일 뿐 피부에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오히려 건조함이 심하게 느껴질 경우에는 수분크림이나 보습크림을 덧바르는 것이 피부 건조함과 주름을 예방하고 피부를 보호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이것은 정 건조할 때 어쩌다가 한번씩은 괜찮은 방법이지, 

항상 이렇게 건조함을 해결하는 것은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1.선크림 차단기능 약화 /  2.트러블 유발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선크림을 바른 후 건조함이 느껴지면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까요?

 


 

< 선크림 바른 후 건조할 때 대처 >

 

1. 강한 보습크림 + 선크림

 

제로이드나 바이오더마, 라로슈포제 크림과 같이 보습 기능이 뛰어난 크림을 먼저 바른 후 

그 위에 선크림을 바르시면 낮 시간동안 촉촉함이 오래 갈 수 있습니다.

묽은 제형보다는 연고처럼 되직하고 리치한 크림을 바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주의할 점은 내 피부타입에 맞는 제품을 잘 바르셔야 트러블이 나지 않습니다.

 

▼피부 속건조 잡는 법▼

2025.03.10 - [건강/바디헬스(영양, 미용, 건강정보)] - 얼굴 건조하고 당길 때, 피부 속건조 잡는 방법 & 꿀팁 5가지 / 제품 추천

 

2. 에센스형 촉촉한 선크림

 

선 에센스처럼 촉촉한 선크림을 바르면 선크림 위에 선크림을 덧바르는 것으로 수분감을 채울 수 있습니다.

서느림 위에 보습크림을 바르는 것이 피부에 문제가 되지는 않지만,

이미 보습크림+선크림을 바른 상태에서 또다시 보습크림+선크림을 반복해서 바르면 

오히려 모공을 막아 트러블이 유발될 수 있으며, 무엇보다도 자외선 차단 기능이 떨어져서 선크림을 바르는 의미가 없어질 수 있습니다. 이럴 때는 내 피부타입에 잘 맞는 촉촉한 선크림을 수시로 덧바르는 것이 좋습니다.

 

3. 한번 세안 후 다시 보습크림+선크림

 

계속 덧바르는 것이 부담스럽다면, 중간에 한번 세안하는 것도 괜찮은 방법입니다.

일회용 폼클렌징을 들고가서 한번 세안하신 후 다시 보습크림+선크림 순서를 바르시면 계속해서 피부 위에 화장품을 덧바르는 것이 아니므로 모공을 막는 부작용도 피할 수 있습니다.

다만 너무 자주 세안하는 것은 피부의 자연 보호막까지 손상시킬 수 있으므로 가볍게 물로만 세안하거나 1회 정도 폼클렌징 세안을 하시는 등 제한이 필요합니다.


< 선크림 바른 후 연고는 ? >

연고의 종류에 따라 조금씩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피부에 바르는 연고는 깨끗하게 세안하신 후 스킨, 로션 등 기초화장을 모두 마친 후에 마지막 단계에 바르게 됩니다. 

따라서 스킨, 로션 등 기초화장품을 바르고 연고 먼저 바른 후 30분 정도 지난 후에 연고가 충분히 마르면 그 위 선크림을 발라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깜빡해서 선크림부터 발라버렸다면, 마찬가지로 시간차를 두고 발라주시면 됩니다.

선크림을 바르고 30분이 지난 후 그 위에 선크림이 마르면 연고를 바르는 것이지요.

 


 

< 선크림 안지우고 자면 ? >

 

선크림을 바른 날 지우지 않고 자게 되면, 

모공이 막혀 피부 트러블이 생기거나 피지가 과다하게 분비되는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선크림의 유분이 얼굴의 피지선을 막아서 각종 피부 트러블이 생길 수 있을 뿐 아니라 모공까지 넓어질 수 있답니다.

따라서 밤이 되어 잠자리에 들 때는 반드시 선크림을 모두 지우고 자도록 합니다.

 

간혹 너무 피곤하여 미처 지우지 못하고 잠들게 될 경우,

어쩌다가 한번은 괜찮으니 너무 염려하지 마시고 일어난 즉시 꼼꼼하게 클렌징하여 씻어주시면 됩니다.

하지만 이렇게 선크림을 지우지 않는 일이 자주 반복되면 피부에 악영향을 미치므로,

가능하면 외출 후 저녁에 귀가하면 즉시 세안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럼 낮잠을 잘 때는 선크림 안지워도 될까?

 

낮잠을 잠깐 자는 동안에는 선크림을 꼭 지우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오히려 낮 시간 동안의 강한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낮잠 후 다시 외출을 하시거나 활동을 재개할 때는 다시 선크림을 발라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 선크림 바른 후 크림,로션,연고 / 선크림 안지우고 자면? "

오늘 글도 유익하셨기를 바랍니다.

늘 건강하고 행복하시길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