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정보

청바지 세탁법, 세탁 주기/ 청바지 물 빠짐 & 줄어듦 없이 세탁하는 방법

by 아임파인토리 2025. 3. 18.
728x90
반응형

청바지 세탁법, 세탁 주기/ 청바지 물 빠짐 & 줄어듦 없이 세탁하는 방법

청바지 사진
청바지n패션 블로그

 

  청바지는 잘못 세탁하면 크기가 줄어들 뿐 아니라 영롱했던 색깔까지도 빠질 수 있는데요,

색감이 마음에 들어 구입했던 청바지에서 물이 빠져버리면 그렇게 속상할 수 없지요.

 

그렇다면 청바지를 어떻게 세탁해야 물빠짐이나 모양 변형 없이 세균만 싹 지울 수 있을까요?

 

옷걸이에 걸린 청바지 사진
문화 뉴스

 

오늘은 올바른 청바지 세탁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청바지 세탁 방법 >

뒤집은 청바지 모습
출처 노서치

1. 자주 세탁하지 않기

 

기본적으로 옷은 자주 빨지 않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청바지 옷감 손상을 최대한 줄이고 새것처럼 오래 입기 위해서는 세탁 횟수를 줄여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활동 시에도 깨끗하게 입을 수 있도록 조금만 신경써주시고

외출 후에는 현관 밖에서 탁탁 털어 바지걸이에 거꾸로 걸어 보관하시면 자주 세탁하지 않아도 깨끗하게 입으실 수 있습니다. 세탁 주기는 사람마다 가진 위생관념에 따라 조금씩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최대 10회 착용 당 1번 세탁이 적당하다고 알려져있습니다. (작은 얼룩은 젖은 천에 주방세제를 묻혀 살살 문지르거나 비누를 묻힌 칫솔로 문질러 닦아냅니다)

 

2. 드라이클리닝 x

 

청바지는 처음 세탁할 때 드라이클리닝이 좋다는 말이 있어 드라이클리닝을 맡기는 경우도 있는데요,  이는 오히려 옷감의 바느질 및 워싱 처리를 손상시켜 의류 훼손을 유발하므로 피하시는 것이 좋답니다. 청바지 안의 세탁 탭을 확인하시는 것이 가장 좋은데요, 간혹 드라이클리닝을 하지 말라고 명시되어있다면 절대 하시면 안된답니다. 따라서 청바지 세탁은 집에서 세탁하시는 것이 가장 좋으며 꼭 다른 옷감과 분리하여 청바지끼리 단독으로 세탁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다른 옷감과 함께 세탁하면 이염 위험이 있습니다)

 

세탁기 속 청바지 모습
출처 워시앤조이

3. 생지는 첫 세탁시 소금물에 담가주기(=소킹 작업)

 

생지 데님의 경우 소금물에 담가두면 물이 빠지지 않아 새것처럼 오래 입을 수 있으며 빨래가 더욱 깨끗해지는 효과도 있답니다. (소금은 색이 빠지는 것을 억제하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진한 색의 옷을 오래도록 선명하게 입으려면 소금물 세탁을 해주시는 것이 좋답니다. 워싱이 있는 청바지 (원 워시드 청바지)는 특성상 소금물 세탁이 필요하지 않아요.

물 한 대야에 소금 한 주먹을 넣고(물과 소금 비율 10:1) 잘 저어 소금이 완전히 녹으면 30~40분 정도 세탁물을 푹 담가두시면 됩니다.

 

 

4. 단추 잠그기 / 지퍼 올리기 / 청바지 뒤집기

 

청바지 세탁 전에는 반드시 지퍼를 올리고 단추를 잠가주세요.

이는 세탁기가 돌아가며 청바지 자체의 모양까지 변형될 수 있기 때문이랍니다.

또한 청바지는 물빠짐이 심한 의류이기 때문에 꼭 뒤집어 세탁해주세요!

 

5. 얼룩에 주방세제 묻히기

 

청바지 첫 세탁이 아닌 경우 얼룩이나 오염이 묻어있을 수 있지요.

이럴 때는 얼룩이나 오염이 심한 부분에 주방 세제를 묻힌 후 살살 문질러주시면 됩니다.

그 상태로 세탁망에 청바지를 잘 접어 넣어주세요.

 

돌돌 말린 청바지 사진
블로그 어깨

 

 

6. 찬물 세탁 + 중성세제 

 

청바지는 원단이 수축될 수 있기 때문에 찬물로 세탁해주시고 세탁 세제는 중성세제를 사용해주세요.

울샴푸가 없다면 샴푸를 사용하셔도 괜찮으며, 양은 소량만 사용해주세요.

물 온도 설정은 "30도"가 적당하며 "울코스", "탈수 1번 (강도: 약/섬세)", "헹굼 2번 " 으로 해주세요.

탈수 기능은 가능한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지만 물이 너무 흐른다 싶으면 약하게 한번 정도가 적당합니다.

세탁 시간은 가능한 짧게 해주시는 것이 청바지 옷감을 덜 상하게 할 수 있는 길이랍니다.

 

7. 세탁 후 펼쳐서 말리기

 

청바지 건조는 되도록이면 건조기 사용은 안하시는 것이 좋아요.

줄어들 수 있으며 모양이 변형되기도 쉽답니다.

건조는 청바지를 뒤집어져있는 상태 그대로 말려주시면 되며, 다리를 팡팡 털어 잘 펼쳐서 건조대에 넓게 펼처 뉘어서 그늘 건조해주시는 것이 가장 좋아요. (옷걸이에 걸어 말리면 늘어지거나 형태가 변할 수 있답니다)

 


 

"청바지 세탁 방법 7가지"

오늘 글도 도움이 되셨을까요?

도움이 되셨다면 하트와 구독 꾹 눌러주세요!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