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리(연애, 자존감)

한국 심리학 서적 발췌②-사랑하는 사람에게 자주 하면 좋은 말

by 아임파인토리 2023. 11. 9.
728x90

한국 심리학 서적 발췌②-사랑하는 사람에게 자주 하면 좋은 말

 

 

남자와 여자의 새끼손가락에 붉은 실이 연결되어 있고, 붉은 실이 하트를 그리고 있다.
출처: Freepik

 

"괜찮은 척 씩씩한 척 웃었지만, 너에겐 있는 그대로 나를 보여주고 싶다."

 

 

 -뭔가 근사한 마법의 말이 있을 것 같습니다. 사랑하는 사람을 내 편으로 확 끌어당기고 그와의 사랑이 돈독해지는 그런 말 말입니다. '사랑해', '고마워', '미안해' 뭐가 좋을까요?

 

  남들이 다 하는 흔한 말들 말고 임팩트 강한 게 없을까 고민이 됩니다. 유튜브에서 '사랑을 깊어지게 하는 비법'으로 소개하는 멘트를 언젠가 써먹겠다고 다짐하며 들어봐도, 막상 나의 연인에게 적용해 보면 어딘지 어긋나는 느낌을 받으실 겁니다. 왜냐하면 멘트의 내용 자체보다는 관계의 상황과 맥락이 더 중요하며 이것은 예측 불가이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내가 뭔가를 잘못해서 심기 불편해 있는 연인에게 "내 곁에 항상 네가 있어 고마워"라고 말한다면 번지수를 잘못 찾은 거지요.  그러나 사랑을 하는 우리는 노력해 볼 순 있습니다. 두 가지를 기억합시다. '적극적'이고 '긍정적'인 반응을 말입니다. 

 

   '적극적'이고 '긍정적'인 반응을 말들이라면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남자친구가 회사에서 부서 이동을 하게 되었다는 말을 꺼냈을 때 "잘됐네. 당신에게 경험을 넓힐 좋은 기회구나" 하는 방식입니다. '적극적'이지만 '부정적' 반응을 할 수도 있습니다. "이제 무지하게 바쁘겠네. 그 회사는 사람을 참 알뜰히 부려 먹어" 하는 반응입니다. '소극적'이지만 '긍정적' 방식은 "잘됐네"에 그칩니다. '소극적'이면서 '부정적' 반응은 "오늘은 온종일 눈이 오네" 같은 식으로 그 사람의 얘기에 무관심한 것을 말합니다. 반응 중에서 최악은 소극적·부정적 반응입니다. 이런 연인에게는 무슨 말을 꺼내기도 싫습니다.

  당연히 가장 좋은 경우는 적극적·긍정적인 반응하는 연인들입니다. 물론 현실적으로 모든 반응에서 적극적이고 긍정적일 수는 없습니다. 그러나 되도록 연인에게 반응을 해줄 때 노력을 해볼 수는 있습니다. 이럴 때 우리는 서로에게 더 많은 정서적 공감을 할 수 있으며 함께 있어 행복하다는 긍정적 감정을 느끼게 되고, 그 감정은 앞으로도 이 사람과 함께하고 싶다는 미래에 대한 기대로 이어집니다. 그러니 사랑하는 사람에게 어떤 말을 해주면 좋을까 세세하게 고민할 필요는 별로 없습니다. 단지 그에게 관심이 있으며 그를 들여다본다는 느낌을 가만히 전달하면 됩니다. 사랑하는 사이인데 그게 뭐가 어렵냐고요? 실제로 어렵습니다. 특히 연인끼리 싸울 때를 가만히 생각해 봅시다. 각자의 입장에서 자기 얘기만 하기 바쁩니다. 화해했다가도 또 시간이 흐르면 역시 반복되는 싸움의 수순을 밟고 있는 나의 모습을 발견하게 될 겁니다.

  사소한 잡담에서부터 적극적·긍정적인 반응을 많이 해주는 커플일수록 싸움의 되풀이를 덜 겪습니다. 평소에 그의 말을 주의 깊게 경청하는 버릇과 그 말의 의미를 따라가면서 상대를 바라보는 연습이 되어 있는 커플이기 때문입니다. 즉 연인과 함께하는 시간에 나의 관심과 주의력을 연인에게로 오롯하게 쏟을 수 있습니다.

  여자친구가 반려견의 죽음으로 슬퍼할 때 슬픔에 공감해 주면서 "먼 훗날 하늘나라에서 너의 반려견이 네가 씩씩하게 남은 세월을 살다가 오는 모습을 기대하고 있을 거야"라는 말해주는 연인이 있다고 상상해 보십시오. 너의 애도하는 마음 덕분에 반려견이 하늘나라에서 편히 쉴 수 있을 거라는 적극적이고 긍정적인 위로를 곁들여서 말입니다. 그러진 연인이 작은 실수를 하더라도 우리는 그에게 너그러워질 수밖에 없습니다. 뭔가 사정이 있어서 그럴 거라고, 나 또한 깊은 이해와 공감을 그에게 보여줍니다. 위에서 언급한 무한반복 싸움을 하는 커플은 분명 서로 간에 적극적·긍정적인 반응을 많이 해주는 커플은 아닙니다. 그래서 심기가 어느 한쪽에서 불편해지면서 꼬투리를 잡아 소모적인 감정싸움을 하게 되는 것이지요.

  자, 지금부터는 나의 연인을 들여다보는 연습을 해봅시다. 그의 말과 마음을 따라가면서 그에게 내가 당신을 보고 있다는 메시지를 전해줍시다. 정말로 다행인 것은 이런 적극적·긍정적 반응은 의식적인 연습과 노력을 통해 갈고닦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연인을 사랑하는 당신의 마음이 얼마든지 그 동력이 되어줄 것입니다.

 

출처: 전미경 『당신의 사랑은 당신을 닮았다』중에서….

 

 

(다음 글 바로가기)

 

2023.11.09 - [당신이 몰랐던 한국 이야기] - 한국 심리학 서적 발췌③-내 매력에 자신감이 없을 때

 

한국 심리학 서적 발췌③-내 매력에 자신감이 없을 때

한국 심리학 서적 발췌③-내 매력에 자신감이 없을 때 "누군가를 너무도 사랑스럽게 볼 수 있는 사람은 나 자신도 그렇게 사랑할 수 있는 사람입니다." 그대 앞에만 서면 나는 작아진다는 유명한

im-finetori.com

 

 

2023.11.12 - [당신이 몰랐던 한국 이야기] - 한국 심리학 서적 발췌④-성인 애착유형 검사(ECR) 해 보기(+해석)

 

한국 심리학 서적 발췌④-성인 애착유형 검사(ECR) 해 보기(+해석)

한국 심리학 서적 발췌④-성인 애착유형 검사(ECR) 해 보기(+해석) 안정형, 회피형, 불안형. 나의 애착 유형은 무엇일까? -채널A 예능 프로그램 에서 오은영 박 사가 소개한 '성인 애착유형 검사'에

im-finetori.com

 

 

300x250